IT이야기(제 148호) - "유망 스타트업 끌어안는 게 답"… 미래파트너 찾는 IT기업 | 시사상식(문고리 권력 3인방)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148 | 2018. 08. 23
현재 4,406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문고리 권력 3인방 ▲ 픽사베이 제공

문고리 권력 3인방

문고리 권력의 ‘문고리’는 권력가에게 향하는 통로. 문을 의미한다. 문고리 권력 3인방은 문고리를 잡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권력자를 만나게 해주는 것을 빌미로 힘을 얻는다. 현재 ‘청와대 문고리 권력 3인방’으로 불리는 이들은 이재만 총무 비서관. 정호성 부속 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 비서관이다.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 개입 의혹'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진 개편 인사를 실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원종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김재원 정무·우병우 민정·김성우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고리 측근 3인방' 사표도 수리했다.박 대통령은 정치에 입문했던 1998년 4월 대구 달성군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직후부터 3인방의 보좌를 받았다. 당시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 역할을 했던 정윤회씨가 발탁했다는 게 정설이다. 정씨는 최순실씨의 전 남편이다. 처음부터 3인방은 '비선'과는 뗄 수 없는 관계로 시작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의원 시절 대부분의 정치 행위를 이들을 통해서 했다. 박 대통령은 '3인방 시스템을 버려야 한다'는 그동안의 수많은 요구를 거부해왔다. 이른바 '정윤회 문건' 사태로 3인방 퇴진 요구가 나왔을 때도 박 대통령은 "3명은 10여 년 전부터 내 곁에 있었고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해왔다. 그간 물의를 일으키거나 잘못한 적이 없다"며 "권력 암투를 벌였다면 내가 옆에 뒀겠나. 여태껏 (청와대에) 있을 수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었다.그런 3인방을 박 대통령이 이번에는 내보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3인방을 사퇴시켰다는 것은 그만큼 이번 사태를 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이번 사태를 제대로 수습해야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번 파문에 이들 3인방이 직접 연루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씨와 박 대통령이 문건 등을 주고받는 과정에 이들이 관여된 사실이 확인되면 어차피 자리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박 대통령은 공석이 된 수석비서관 자리 가운데 우선 신임 민정수석에 최재경(54·경남 산청) 전 인천 지검장을. 홍보수석에 배성례(58·서울) 전 국회 대변인을 각각 내정했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우리는 한 가족이라고 말하려면...

오늘날 미국 경영자들이 직원들에게 '우리는 한 가족'이라고 말하려면 매년 3-4백만 달러의 보너스를 받고 호화스러운 리무진이나 회사 제트기를 타고 다니는 행동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는 한 쪽 길을 가도록 요구하면서 자신은 전혀 다른 길을 가는 것은 결코 공평한 일이 아니다. - 샘 월튼 월마트 설립자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