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66호) - 정부부처도 ‘드래프트제’... 우수인력 공개 지명 선발 | 시사상식(휘게(hygge))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66 | 2018. 04. 10
현재 3,839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휘게(hygge) ▲ 플리커 제공

휘게(hygge)

휘게란 '아늑함'. '편안함'을 뜻하는 덴마크어다. 좋은 사람들과 따뜻하게 보내는 시간에서 느끼는 감정을 표현한 단어다. 1560년대 '포옹하다'. '받아들이다'라는 뜻으로 쓰였던 노르웨이어 '후게(hugge)'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늘 하루 중 가장 '휘겔리'한 이 순간." 워킹맘 진은숙(38)씨가 지난 18일 인스타그램에 남긴 말이다. 옆에서 꾸벅꾸벅 조는 남편과 탁자에 놓인 레몬차. 깜박이는 촛불 사진이 함께 올라왔다. 진씨가 쓴 '휘겔리(hyggeligt)' 라는 단어는 '안락한'이란 뜻의 덴마크어. '휘게(hygge·안락함)'의 형용사다. 영어도 한자어도 아닌 생경한 말이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이 말을 자연스럽게 쓴다. 경영 전략가. 트렌드 분석 전문가들도 '휘게'를 올해와 내년의 중요한 키워드로 꼽는다. 지난 15일 옥스퍼드 사전이 뽑은 '올해의 단어' 후보 중 하나가 '휘게(hygge)'였다.토마스 리만 주한 덴마크 대사는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만족하는 마음. 물질에 얽매이지 않고 단순하게 사는 기쁨. 이런 것들이 다 휘게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 촛불을 켜고 그 순간의 아늑함을 만끽하는 것 같은 구체적인 장면이 휘게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때론 사람들과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거나 밥을 먹는 것 자체가 휘게가 되기도 한다는 설명이다.휘게 열풍은 다양한 징후로 나타난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이 최근 한 달 동안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 작년 같은 기간보다 월등하게 많이 팔려나간 물품 중 하나가 바로 꽃병(전년 대비 270% 증가)과 향초(전년 대비 53% 증가). 코코아분말차(58%)였다. G마켓 오혜진 대리는 "모두 남에게 보여주려는 과시형 상품이 아닌 혼자 즐기는 자기만족형 아이템"이라면서 "20~30대 소비자들이 내면의 만족과 위로를 얻으려는 소비 행태로 분석된다"고 했다.'북유럽 이민'을 알아 보는 이들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도 휘게 열풍을 지피는 또 다른 이유가 된다. 외교부에 따르면 스웨덴에 거주하는 재외 동포의 수는 2007년 1223명이었으나 2013년엔 2510명으로 늘어났다. 20~30대 사이에선 북유럽 이민 스터디. 북유럽 이민 적금 모임도 생겨나는 추세다. 북유럽 이민을 알아 보고 있다는 대학원생 현시우(28)씨는 "휘게 라이프를 헬조선에서 억지로 찾아내는 데는 지쳤다.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하다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고 했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페덱스사의 1:10:100 법칙

서비스 부문에서 말콤 브리지 상을 수상한 페덱스에는 1:10:100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불량이 생길 경우 즉각적으로 고치는 데에는 1의 원가가 들지만 책임소재나 문책등의 이유로 이를 숨기고 그대로 기업의 문을 나서면 10의 원가가 들며 이것이 고객 손에 들어가 클레임으로 되면 100의 원가가 든다는 법칙이다.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