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78호) - 드루킹. 매크로 아닌 패킷 생성 프로그램 사용했다 | 시사상식(적석총)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78 | 2018. 04. 27
현재 3,542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적석총 ▲ 픽사베이 제공

적석총

일정한 구역에 구덩이를 파거나 구덩이 없이 시체를 놓고 그 위에 돌을 쌓아 만든 무덤. 송파구 석촌동고분공원에서 만주 고구려 장군총과 비교되는 초대형 적석총이 발굴됐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올해 석촌동 고분군을 발굴 조사한 결과. 1호분과 2호분 사이에서 사각형 모양의 적석(돌무지) 단위가 광범위하게 연결된 거대한 적석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적석총은 사각형 적석 10여 개가 이어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표면을 깎아내고 점토를 켜켜이 다져 올린 기반 위에 돌을 쌓아올린 적석이 잇따라 이어진 것이 특징이다.박물관은 "현재까지 확인된 적석총의 전체 규모는 사방 40m가 넘는 크기"라며 "만주의 고구려 장군총과 비교되는 초대형급"이라고 보도자료에 썼다. 하지만 학계 전문가들은 "단일 고분인 장군총과 비교된다는 수식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차순철 서라벌문화재연구원 조사단장은 "'초대형 적석총'이 아니라 작은 적석총이 서로 연결된 구조이고 개별 적석총의 크기는 중소형 정도일 것"이라며 "단일 고분과 크기를 비교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했다.일각에선 서울시가 한성백제 유적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발굴 성과를 '과대 포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한성백제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한성백제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유적 발굴과 복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박물관이 보도자료에서 "이번 발굴 조사는 석촌동 고분군이 풍납토성·몽촌토성 등 도성 유적과 짝을 이루는 백제 한성기의 왕릉지구로서 위상과 면모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신규사업에서의 성공 원칙

이랜드는 많은 신규 사업에서 성공도 하고 실패도 했다. 거기서 하나의 공통된 원칙을 발견했다. 사업 성공이나 돈을 벌려는 목적이 우선한 경우 대부분 실패한 반면 고객의 불편을 발견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비즈니스가 시작된 경우에는 대부분 성공의 결과를 낳았다.
- 이랜드 박성수 회장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