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38호) - [보안다반사] 스마트폰 안정기와 전차. 그리고 남은 문제 | 시사상식(셉티드(CEPTED))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38 | 2018. 02. 27
현재 2,998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셉티드(CEPTED) ▲ 펙셀스 제공

셉티드(CE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의 약자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환경설계. 건축. 디자인 등을 말한다.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유해환경을 차단하는 데 초점을 둔다. 세종시는 2006년 9월 행복도시 지구 단위 계획을 수립할 때부터 '셉티드(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적용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주민들의 눈으로 범죄를 감시할 수 있도록 도시를 설계하는 것이 범죄 발생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시야 확보'를 지구 단위 계획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다. 일반 건물을 지을 땐 1~2층 창문이 가리지 않도록 조경수를 심는다. 상가 건물 전면부 투명유리 설치 비율과 건물 지하 주차장 조명 밝기도 기준을 설정해 어두운 구역을 최소화한다. 유동 인구를 늘려 자연스럽게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한 곳도 있다. 한솔동주민센터 옆 교각(생태통로) 아래엔 매월 2차례 주민들이 참여하는 벼룩시장이 열린다.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특화경관팀 신제욱 서기관은 "범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분위기가 만들어져 주민들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CCTV와 더불어 건축물·도로·가로환경 건설에 셉티드를 반영하는 것이 요즘 추세다. 전국 지자체들도 인적이 드문 골목길에 벽화를 그려 사람들을 통행로로 유도하고. 시설물들이 주민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도시를 정비하고 있다. 부산시는 우암동과 구포동. 재송동. 금사동 등의 마을 중심에 주민들이 자주 왕래할 수 있도록 정자와 공동 빨래 건조대를 설치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는 사건사고가 잦은 사과나무 이야기길(지현동~문화동) 200m 거리에 보행자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반응하는 스마트 보안등을 설치했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60여곳은 건축물과 시설을 설계할 때 셉티드를 적용하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해 놓은 상태다.셉티드의 범죄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범죄 발생 통계를 분석하는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지역 내 주요 범죄 발생 지점 및 시간이 기록된 '범죄 지리정보시스템(GIS)'을 도시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한국셉티드학회 산학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성원 세종대 건축학과 교수는 "경찰이 보유한 범죄 자료를 시간과 장소. 범행 종류별로 빅데이터화한다면 범죄 예측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범죄 예측 자료를 바탕으로 셉티드를 적용하고 경찰 순찰 계획에 반영한다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가장 존경받는 CEO를 뽑는 포춘의 기준

“우리 목록에 들기 위해서 리더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덕목이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투자가들이 금기사항으로 꼽는 항목이기도 하다. 그것은 바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 포춘 편집장이 말하는 '가장 존경받는 CEO를 뽑는 기준'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