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37호) - AI의료 기술 선점경쟁 치열… IBM - 구글 - MS `진검승부`  | 시사상식(블랙기업)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37 | 2018. 02. 26
현재 2,951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블랙기업 ▲ 플리커

블랙기업

저임금. 장시간 근무 등 법과 규정에 어긋나는 불합리한 노동을 직원들에게 의도적·조직적으로 강요하는 기업을 뜻하는 말. 곤노 하루키가 쓴 '블랙 기업-일본을 먹어 치우는 괴물'이란 책에서 유래했다. 2014년 3월 일본 최대의 소고기덮밥 체인점인 스키야가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장기 노동을 강요하다 이들이 집단으로 회사를 그만두면서 블랙 기업 문제가 집중 조명됐다. 당시 조사 결과 한 달에 100시간 이상 추가 근무하는 직원 비율이 전체의 절반을 넘고. 심지어는 24시간 넘게 연속 근무하는 사례도 여러 건 드러났다. 일본의 청년 노동 비영리단체인 '포세(POSSE)'는 아르바이트생을 상대로 한 기업의 불법 사례를 수집하고 매년 '블랙기업'을 선정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청년유니온 등 단체가 블랙기업 감시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 4만여 명의 임금 83억여원을 체불. '블랙 기업' 논란을 빚고 있는 이랜드파크가 정규직과 계약직 사원들에게 연장 근로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알바 임금 체불' 논란으로 시작된 이번 사태가 정규직과 계약직 사원에 대한 부당 임금 문제로 의혹이 확산되면서 일본에서 사회문제가 됐던 블랙 기업의 '갑질' 문제가 우리나라에서도 공론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5일 "이랜드파크가 아르바이트생 임금 체불에 이어 계약직·정규직 사원에게도 '열정 페이'를 강요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랜드파크는 애슐리와 자연별곡 등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랜드그룹의 외식 부문 계열사로 최근 고용노동부의 조사 결과 직영점 360곳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 4만4360명의 임금과 수당 등 83억7200만원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이 의원은 "이랜드에서 퇴사한 다수의 제보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이랜드파크는 정규직 신입사원들에게 매달 300~400시간의 근무를 시키고도 월 20시간의 연장 근로 수당만 지급했다"고 밝혔다. 정규직 사원의 경우 근로계약서에 따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점심시간 1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8시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월 20시간 이외의 연장 근무에 대해서는 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것.특히 계약직 관리 직원에게는 아예 연장 근로 수당 지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 의원실은 최근 2년간 정규직과 계약직 직원이 받지 못한 체불 임금이 1인당 평균 2000만원. 전체 규모(3700여 명)는 최대 927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이랜드 측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갔다"면서 "과거에 어떤 문제가 벌어졌는지 모든 점포에서 실태 조사를 마친 것은 아니지만 지급하지 않은 금액이 900억원이라는 주장은 지나치다"고 밝혔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현재를 선물이라고 부르는 이유

“시간이나 말을 함부로 사용하지 말라. 둘 다 다시는 주어담을 수 없다.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그 길의 한걸음 한 걸음을 음미하는 여행이다.
어제는 역사이고 내일은 미스테리이며 그리고 오늘은 선물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현재(Present)를 선물(Present)이라고 말한다.”
- 잭 웰치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중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