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20호) - 악성코드 '개인정보보다 금품'… 랜섬웨어·가상화폐 해킹 늘었다 | 시사상식(비트코인)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20 | 2018. 01. 30
현재 2,274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비트코인 ▲ 픽사베이 제공

비트코인

온라인 가상화폐(디지털 통화)의 한 종류다. 지폐나 동전 같은 물리적인 형태가 없다. 2008년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이름으로 위장한 정체불명의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창안했다. 비트코인은 완전한 익명으로 거래되며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누구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한국을 포함해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EU와 일본에서는 화폐로 인정했지만 미국과 한국에서는 법정통화로 인정하지 않아. 상품으로만 이용가능 하다. 이런 가상 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을 보이고 있어 금융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올 1분기 안으로 비트코인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여. 거래소 등록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기 때문이다.1비트코인의 원화 가격은 최근 한 달 새 급등락했다. 지난달 8일 90만7000원을 기록하던 1비트코인은 23일 114만1000원으로 훌쩍 오르더니 지난 4일 140만4000원까지 치솟았다. 50만원 내외였던 1년 전 가격과 비교하면 3배 수준으로 오른 셈이다. 전 세계에서 익명으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 급등락 배경에는 중국이 있다는 분석이 많다. 세계 비트코인의 90% 이상이 중국에서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선 자본 거래 규제가 심해 익명성이 보장되는 비트코인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최근 달러 강세로 자본 유출이 발생하면서. 위안화 가치가 크게 떨어진 바 있다. 그러자 일부 중국인이 가치가 떨어지는 위안화 대신 비트코인에 몰렸고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했다. 이 과정에서 인도 등 자본 규제가 심한 다른 나라에서도 비트코인 투자가 늘면서 상승세를 부추겼다.하지만 중국 인민은행이 얼마 전 외환시장에 개입해 위안화 가치를 끌어올리자. 비트코인 투자가 줄었다. 위안화 가치 상승에 따라 비트코인 투자를 줄이고 위안화 보유를 늘린 것이다. 여기에 비트코인 차익 실현 매물까지 등장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떨어졌다는 분석이다.비트코인 가격 급등락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많다. 금융계 관계자는 "중국 외환시장 불안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어서 투기 수요가 많은 비트코인 특성상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도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금융 당국이 투자자 피해가 없도록 거래 안정성을 높이는 등 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비트코인 가격 급등락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많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금융 당국이 투자자 피해가 없도록 거래 안정성을 높이는 등 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특정 주제에 모든 사람이 동의한다면

“어떤 일에 대해 모든 팀원이 동의한다면 최종 결론을 미루고 그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나타날 때 까지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알프레드 슬로안 2세 전 GM 회장 간부회의 석상에서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