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22호) - 얼굴사진 갖다대도 ‘승인OK’… 불안감 커진 부실 생체인증 | 시사상식(왕훙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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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2018. 02.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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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왕훙 경제 ▲ pexel 제공

왕훙 경제

유명인이 사용하는 아이템이 화제가 되고 단숨에 히트상품 반열에 오르는 현상을 가리키는 '중국식 표현'이다. 왕훙은 중국 인터넷상의 유명 인사를 가리키는 '왕뤄훙런(網絡紅人)'을 줄인 말로. 한국의 유명 인터넷 방송 진행자(BJ)·파워블로거와 비슷한 개념이다. 이들이 사용하거나 소개하는 제품이 유명해진다고해서 '왕훙경제'라는 표현이 생겼다. 비슷한 표현으로는 '셀럽경제(celeb―economy)'가 있다. 왕훙들이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통해 거둬들이는 수입은 전체 쇼핑몰 수입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타오바오에서 왕훙들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는 10조4000억원으로. 중국 영화산업 규모(7조4000억원)를 뛰어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엔 왕훙들이 신제품 발매 등 기업 이벤트에 참석해 광고 모델로 활약하는 등 왕훙 경제의 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있다.중국 시장조사 기관인 애널리시스는 2016년 왕훙 경제의 규모를 528억위안(약 9조1200억원)으로 추산했다. 2018년 전망치는 1016억위안(약 17조5000억원)으로 2015년부터 3년간 연평균 6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투자은행 궈타이쥔안 증권은 왕훙 경제가 의류 분야에서만 2016년 1000억위안(17조2800억원)에 이른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는 중국 온라인 의류 쇼핑시장 전체의 6분의 1에 달하는 금액이다.왕훙 경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 원인으로는 중국 내 인터넷 보급이 늘면서 개인 방송을 시청하는 네티즌이 급증한 것이 꼽힌다. 2012년 약 5억3700만명이었던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지난해 6월 약 7억1000만명까지 늘었다. 1990년대 이후 출생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주링허우(九零後)' 세대가 경제력을 갖추기 시작한 것도 왕훙 경제 성장의 원인으로 꼽힌다. 주링허우 세대들은 그 위 세대들보다 훨씬 PC와 스마트폰에 친숙하며 SNS를 통해 정보와 취향을 공유하는 것에 익숙하다.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주링허우는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전통적 광고보다는 지인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의 추천을 참고하는 소비 경향을 보이는데. 왕훙은 이런 주링허우 세대의 특성을 파고들었다는 평이다. 주링허우 세대 중 60% 이상이 왕훙이 되는 것을 꿈꾼다는 텐센트 빅데이터 분석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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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장이 정체되는 이유

기업성장이 정체되는 이유는 시장이 성숙되었기 때문이 아니라경영을 잘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영실패의 모든 책임은 기업 전반의 정책을 결정하는 경영자에게 있다.
- 테오도르 레빗(Theodore Levitt)의 근시안적 마케팅(Marketing Myopia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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