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55호) - “처남이 급전 필요하다길래… ”카톡 계정해킹 현금요구 ‘기승’ | 시사상식(욜로(YOLO))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55 | 2018. 03. 26
현재 3,532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욜로(YOLO) ▲ 펙셀스 제공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다. 인생은 한 번뿐이니 후회 없이 살라는 뜻이다. 미국의 인기 래퍼 드레이크가 2011년 발표한 음반에 등장했다. 최근 재조명되면서 젊은층이 즐겨 쓰는 유행어가 됐다. “욜로(YOLO·You Only Live Once·한번뿐인 인생)!” 올 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건강보험 개혁안인 ‘오바마 케어’의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만든 2분짜리 영상에 이 단어가 등장한다. 정책을 알리기 위해 대통령이 스스로 셀카봉을 들고 코믹한 표정을 지으며 희희낙락하는 모습을 연출하다가 마지막에 오바마는 ‘Yolo. man’이라고 말하며 웃는다. 정책홍보라는 진중한 역할을 유쾌하게 풀어낸 이 영상에서 욜로는 한 번뿐인 당신의 인생에 꼭 필요한 정책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이후 미국에서 ‘욜로’라는 말이 다시 한 번 화제로 떠올랐다. 욜로는 현재지향적인 소비로 나타난다. ‘지금을 즐겨라’라는 카르페 디엠이 하나의 삶의 태도에 대한 격언이라면. 욜로는 현재 지향성의 라이프스타일 버전인 셈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욜로가 ‘젊어서 노세’와 같은 단순한 충동적이고. 소비지향적인 성향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2017년 대한민국의 욜로는 불투명한 미래를 위해 지금의 행복을 희생하기 보다는. 후회없이 즐기고. 사랑하고. 배우기 위한 소비를 의미한다. 욜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다. 열심히 살아도 미래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란 현실적 장벽 때문에 어쩔수 없이 욜로 세대가 생겼다는 얘기다. 직장인 김민정(경기도 고양시 덕양구·27세)는 욜로도 불투명한 미래에 좌절한 청춘들의 모습이 투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를 즐기자는 인식은 결국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현실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사회에 팽배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 같아요. 개미보다는 베짱이가 차라리 낫다는 거죠. 과거에는 지금 힘들어도 참고 견디면. 나중에 더 큰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면. 지금은 그런 믿음이 거의 사라진 사회가 되어버렸잖아요.”욜로 세대의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직장인 신채윤(강남구 신사동·29세)씨는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욜로족이 앞으로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욜로라는 개념은 예쁜 포장지로 덮어버린 우리 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카르페 디엠’이란 말이 수십년전부터 존재했잖아요. 열심히 모아봤자 집한채 마련하기 어렵잖아요. 그러다보니 아끼기보다는 그냥 쓰게 되고. 악순환이 반복인 거죠. 결국 욜로는 일종의 현실 도피라고 생각해요.”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미켈란젤로 동기

미켈란젤로가 그의 가장 위대한 작품인 시스티나 성당의 600평방미터 넓이의 천장벽화를 그릴 때의 일이다. 한번은 그가 받침대 위에 올라가 누워서 천장 구석에 인물 하나를 조심스럽게 그려넣고 있었다.그 때 친구가 다가와 이렇게 물었다.
“여보게 그렇게 구석진 곳에 잘 보이지도 않는 인물 하나를 그려 넣으려 그 고생을 한단 말인가? 그게 완벽하게 그려졌는지 그렇지 않은지 누가 안단 말인가?” 미켈란젤로가 말했다. “내가 알지”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