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제 58호) - [보안다반사] 무한도전 폐지와 페이스북 탈퇴 | 시사상식(메모리 반도체)

이지앤비즈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

58 | 2018. 03. 29
현재 3,624 명이 '이지앤비즈의 IT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뉴스로 배우는 '시사상식'

메모리 반도체 ▲ 플리커 제공

메모리 반도체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된다.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이나 논리와 같은 정보처리를 담당한다.메모리 분야는 시간·자본 집약적인 성격이 강한 사업이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자본을 집중해 새로운 버전의 메모리를 개발한다. 대량생산 대량판매해 이윤을 남긴다. 이 분야에는 한국 기업이 2000년부터 세계 1위에 올라있다. 중국 '반도체大國' 야심… 설계(시스템 반도체·미래 핵심기술)까지 넘본다중국의 반도체 전문 설계 회사가 1년여 만에 2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중국 반도체 설계 회사가 작년 초 736개에서 현재 1362개로 늘었다고 21일 밝혔다. 수년째 200여개 선에서 제자리걸음하는 한국을 압도하는 수준으로 급성장한 것이다.중국의 반도체 굴기(崛起·일으켜 세움)가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은 한국을 추격하기 위해 메모리 반도체 공장 건설에 수십조원을 투자하는 것은 물론. 반도체 산업의 두뇌에 해당하는 설계 회사 육성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도체 설계사는 스마트폰·PC의 핵심인 연산장치 등 회로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기술 인력이 경쟁력의 원천이다. 메모리 반도체뿐 아니라 한국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설계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라서겠다는 것이다. 중국은 특히 창업자에게 파격적인 자금 지원을 제공하면서 외국에서 공부한 자국 반도체 인력을 대거 불러들이고 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설계·생산을 아우르는 종합 반도체 대국으로 도약하려는 야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중국이 반도체 설계 분야로 눈을 돌리는 것은 미래 IT(정보기술) 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것이다. 반도체 설계 회사들은 대부분 정보의 연산·처리를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를 주력으로 한다. 시스템 반도체는 PC·스마트폰은 물론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 산업에서도 핵심 기술이어서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의 각축전이 뜨거워지고 있다.중국은 반도체 생산에는 이미 천문학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이 세계 1위인 메모리(정보 저장) 반도체 분야에서 올 초 칭화유니그룹이 300억달러(약 35조원). XMC가 240억달러를 공장 조성에 투자하겠다고 각각 발표했다. 지난 7월에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예 두 회사를 합병해 창장스토리지를 출범시켰다.중국은 세계 최대의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반도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은 세계에서 반도체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다. 자체 설계·생산한 반도체를 자국 시장에 판매하는 것만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내면서 기술 개발에 대규모로 투자할 여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하루를 행복하게 시작하는 '좋은글'

수익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말한다.

우리는 직원들에게 ‘수익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라.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만 생각하라’고 말한다. 수익은 고객 서비스의 부산물이다.
수익은 본질적으로 목표가 될 수 없다. 그것은 여러분들 서로간의 관계 그리고 외부 세계와의 관계 맺음 방식과 그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다.
- 허브 켈러허 사우스웨스트항공 전 회장

< 목록으로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X

이지앤비즈 원격지원

고객님의 PC에 원격접속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립니다.

1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다운로드 Windows용 클라이언트 Mac용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후 실행이 안 되는 고객님은 고객센터 1577-993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원격지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다. (KPOST_QS.exe)

원격지원

TOP